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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blog.naver.com/plumeria77/221394400647   내 아이의 평생 친구 - 책  책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자. ‘초등 독서의 모든 것’        어린 시절의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독서의 방향성에 대해 물으면 의견이 분분해진다. 다독이냐 정독이냐 하는 문제부터 시작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독후활동은 꼭 필요한 것인지, 독서가 학교 공부와 어느 정도 비례하는지, 전집이냐 단행본이냐 하는 아주 단순한 문제까지도...... 그러나 이런 생각들을 거듭하다보면 ‘그냥 독서가 좋다니까, 많이 읽으면 되는 거 아닌가?’ 하는 단순함으로 마무리 될 때도 대부분이다.   이 책은 이러한 엄마들의 질문을 명쾌하게 풀어 놓았다.     1부에서는 책 읽는 아이는 무엇이 다른지 이야기 해 준다.  1장은 독서와 이해력 사이의 문제를 시작으로 책 읽는 아이들이 이해력뿐만 아니라 이해심까지 높음을 통해 독서와 이해력의 상관관계를 설명해준다.   2장은 독서가 뇌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독서가 두뇌를 자극해 워킹 메모리를 올려주고, 웃는 뇌를 만듦을 설명했다.   3장에서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이야기 한다. 아이들이 왜 책을 읽지 않는지 이유를 알아보고, 책 읽어주기의 진정한 힘과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줘야 할지 얘기한다.  4장은 함께 읽기 프로그램이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독서교육의 모델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로 이해를 돕는다.  또한 1부와 2부 사이에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8단계’를 통해 구체적으로 부모들이 해야 할 것들을 빠짐없이 챙겨 놓았다.     2부는 저자가 현장에서 강연을 할 때 많이 들었던 질문에 대한 답을 4장으로 나누어 50가지 질문과 답을 정리해 놓은 부분이다. 왜 읽어야 하는지,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읽고 난 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질문과 답변을 통해 서술해 놓았다.  책의 말미에는 서울 소의 초등학교에서 진행하는 학년별 책 읽어주기 도서 목록이 실려 책의 선택에도 도움을 준다.   별책 부록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번은 아이의 독서 흥미 태도를 진단할 수 있는 평가지가, 2번은 독서 워크북으로 되어 있다.     독서를 단순히 ‘지식의 습득’ 정도로 생각했다면 우리는 진지하게 작가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한다. 넒은 세상에 아이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일들은 무궁무진하지만 그런 것들이 책상에 앉아 공부한다고 해서 모두 해결 되는 것이 아니다. 직접 해보고, 가보고, 만져보고 싶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독서라는 것이다.   독서는 아이들이 더 나은 세상을 꿈 꿀 수 있게 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깨닫게 해준다. 또한 아이들의 뇌를 자극하여 이해력과 창의력, 상상력을 길러준다.   이와 더불어 작가는 독서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고 얘기한다. 책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훈련을 한 아이들은 혼자서도 공부를 잘하기 때문에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무엇이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세상을 향해 손을 뻗게 하는 것일까? 저자는 여기서 독서와 함께 한 가지를 더 제시하고 있는데 바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다. 세상이라는 넓은 바다로 헤엄쳐 나갈 우리 아이들에게 부보의 사랑은 모든 것의 출발점이자 전부인 것이다. 자신이 충분히 사랑 받았다고 느껴야 아이들 스스로 알을 깨고 굳건한 독립심과 자립심으로 세상에 올곧게 설 수 있다. 이 올곧음이 바로 자존감일 것이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만이 용기 있는 사람이며, 용기 있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이 때 부모 입장에서 아이에게 충분히 사랑을 줬다고 생각하는데서 멈추지 말고, 아이의 입장에서 충분히 사랑을 받았다고 느낄 수 있을 만큼 사랑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우리 부모들은 많은 것을 해 주고 싶어 한다. 그 많은 것들 중에 우선적이고 필수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독서와 사랑이 그 답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이 마음속에 부모의 사랑을 가득 채우고, 독서라는 날개를 달고 세상을 향해 힘차게 날기를 바래본다.

당신의 아이, 제대로 읽고 있습니까?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교장 선생님이 알려주는 ‘책 읽는 아이로 키우는 법’독서 능력은 사실상 초등학생 시기에 완성해야 한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후 중고등학생 시기의 학습 태도, 생활 습관, 가치관, 인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초등 독서교육의 중요성에 눈떠 오랫동안 학교 현장에서 열정적인 독서 운동을 펼쳐온 저자의 깨달음과 노하우가 담긴 독서 지침서다. 생생한 독서교육 사례와 풍부한 학부모 강연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왜 읽어야 하는지’,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읽고 난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친절하고 명쾌하게 알려준다. 본책과 별책으로 분권되는 독특하고 알찬 구성으로, 별책으로 우리 아이 독서 흥미 태도 진단 평가지, 엄마와 함께하는 [초등 독서의 모든 것] 워크북 30 이 들어 있다.

| 프롤로그 |
★ 얘들아, 함께 읽자 ? 부모, 교사, 아이들의 추천 평 ★

[1부] 책 읽는 아이, 이것이 다르다

1장_ 독서와 이해력 ― 책 읽는 아이는 이해력이 좋다
학교에서 환영받는 아이 vs. 환영받지 못하는 아이
이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독서, 이해력을 키우기 위한 시작
대화, 자연스러운 인간관계의 시작
체험, 몸에 새겨지는 습관의 시작
이해심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해력과 이해심이 풍부한 아이들의 특성

2장_ 독서와 뇌 ― 책을 읽으면 뇌가 웃는다
책 읽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독서로 두뇌를 자극하라
책을 읽어주면 두뇌가 움직인다
다독하면 워킹 메모리가 좋아진다
속독은 정말 가능한가

3장_ 독서와 교육 ―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자
아이들은 왜 책을 읽지 않는가
책을 좋아해야 책을 잘 읽는다
독서는 엄마의 무릎 위에서 시작된다
책 읽어주기의 진정한 힘
책 읽어주기, 어떻게 해야 할까?

4장_ 학교 독서교육 ― 얘들아, 함께 읽자!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의 시작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책 읽어주기
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성과
책 읽어주기 체험 사례
지연이의 아주 특별한 책 사랑

★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8단계 ★

[2부]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들의 질문 50

Part A_ Why ― 왜 읽어야 할까?
책을 잘 읽는 아이는 어떤 아이인가요?
책을 많이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책을 읽어주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책을 많이 읽는 아이와 책을 읽지 않는 아이는 어떻게 다른가요?
초등학생 시기에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초등 독서에서 왜 3~4학년 시기가 중요하다고 하죠?
책을 많이 읽으면 머리가 좋아지나요?
독서와 자기 주도 학습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책 읽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책 읽는 집안 분위기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Part B_ What ― 무엇을 읽을까?
어떤 책을 먼저 읽어야 하나요?
나이에 따라 읽어주는 책이 다른가요?
아이에게 책을 권할 때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하나요?
아이와 함께 서점에 가서 직접 책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들에게 좋은 책과 나쁜 책이 있나요?
같은 책을 계속 반복해서 읽는데, 괜찮은가요?
계속 한 종류의 책만 읽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학년인데 쉬운 책만 읽으려고 해요.
동시를 읽는 것도 독서인가요?
동시는 외우는 게 좋을까요?
이야기책만 좋아하는데 괜찮은가요?
역사책에 흥미가 없어 사줘도 잘 읽지 않아요.
판타지 소설에 빠져 다른 책은 읽지 않아요.
하루 종일 만화책만 읽는데 괜찮을까요?
학습 만화는 읽어도 되나요?

Part C_ How ― 어떻게 읽을까?
다독보다 정독이 중요하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하루에 몇 권 정도의 책을 읽는 게 좋을까요?
책의 종류에 따라 독서 지도 방법도 달라지나요?
독서 습관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책을 빠르게 읽는 게 좋은가요, 천천히 읽는 게 좋은가요?
책을 소리 내어 읽게 해야 하나요?
고학년이 되니까 책을 안 읽어요.
책을 띄엄띄엄 읽어요.
책을 읽다가 마는데, 괜찮은가요?
중얼중얼 소리를 내며 책을 읽어요.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읽는데, 괜찮을까요?
책 읽기 자체보다 몇 권 읽었는지에 더 관심이 많아요.
혼자서 책을 읽을 수 있는데 자꾸 읽어달라고 해요.
형과 동생에게 함께 책을 읽어줘도 되나요?
책을 읽어달라고 계속 보채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Part D_ After ― 읽고 난 후에는 어떻게 할까?
책은 잘 읽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아요.
책은 잘 읽는데 글쓰기를 어려워합니다.
독후 활동을 많이 하는 게 좋을까요?
독후감 쓰기를 어려워해요.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독후 활동을 추천해 주세요.
독서가 인성 교육에 도움이 되나요?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나쁜 행동을 배우지 않을까요?
책의 내용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책을 많이 읽으면 사회성이 떨어진다던데, 사실인가요?
아이가 책을 보다가 모르는 걸 질문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서울소의초등학교 학년별 책 읽어주기 도서 목록 ★

| 에필로그 |

별책 1 우리 아이 독서 흥미 태도 진단 평가지
별책 2 엄마와 함께하는 [초등 독서의 모든 것] 워크북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