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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보니 유독 정치인들은 사과를 안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주요 인사들은 유감 표명을 상당히 절묘한 문구를 동원해 하면서 사과를 피해간다는 것도 알게 됐다.  이 책은 사과에 대해 언어학.심리학.사회학.문화의 시각으로 사과 사례를 분석하고 완전한 사과는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를 소개하고 있다. 이쪽 분야는 처음 접하는 책으로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다.  저자는 언어학자로 6권의 저서와 5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언어의 형태적 현저성, 태도, 구문론 등에 주목한 연구들로 명성이 높다. 아래는 기억나는 문구들이다.  사과는 비난받아 마땅한 자신과, 한 발 물러서서 비난하는 사람들과 공감하는 자신, 다시 말해 정상적인 관계로 복귀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자신으로 분리하는 행위를 나타낸다.  새뮤얼 시월은 ... (마녀재판의) 잘못과 수치를 떠안고자 합니다. 1697년 1월14일 언어학자 데보라 태넌은 뉴욕 타임스 매거진에 그 사건과 그 것이 젠더(성)와 어떤 관계인지 논의하는 글을 기고하면서, 이름을 밝히지 않은 정치학자의 말을 인용했다. “본인이 실행한 일에 대해 사과하는 것은 백기를 드는 것이다. 정치학의 한 이론은 결코 사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콜롬비아 상원이 선금 1000만 달러에 매년 25만 달러를 받는 조건으로 미국에 운하 이용권을 준다는 헤이-에란 조약을 거부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운하의 자유로운 이용권을 확보하겠다고 작정한 루스밸트 행정부는 파나마의 독립 운동을 지원했다. 루즈벨트 대통령의 지시로 파견된 미 군함들은 콜롬비아 군을 봉쇄했다. 파나마는 1903년 11월에 독립을 선포했고, 즉시 미국의 승인을 받았다.  사름들은 자신을 변호하며 사과하려 할 때 딜레마에 빠진다. 사과는 후회의 감전을 전달하지만, 변호는 그런 감정을 경감한다. 자기변호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고, 그 때문에 본래의 사과를 확장하거나 바꿔야 할 수도 있다. 그처럼 지속적인 수정은 본래의 사과를 진실하지 않거나 분완전한 것으로 만든다. 분명한 피해에 대해 사과하기를 거부하고 핑계만 대는 것도 문제다.  포드가 쓴 <국제적 유대인>이 독일어로 번역되어 아돌프 히틀러의 관심을 끌었고, 1938년 히틀러 제국은 반유대주의 메시지를 대량 유포한 공로로 포드에게 독일 대공훈 십자 훈장을 수여했다. 포드는 1947년 사망했다.  인류학자 루스 베네딕트는 서구 사회가 ‘죄의식을 기반으로 한 문화’라고 다소 과장되게 규정하면서, 일본의 ‘수치심을 기반으로 한 문화’와 굽려했다. 니켈러스 태뷰치스는 일본인이 서구인보다 자주 사과한다는 인식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고 경고한다. 일본에서 통용되는 사과의 용도-이를 테면 편의 제공이나 선물에 대응하는 방식- 때문에 단순한 수적 비교는 별 의미가 없다.  정당한 법적 수속에 의하지 아니하고 잔인한 폭력을 가하는 일. 미국 독립 혁명 때에, 반혁명 분자를 즉결 재판으로 처형한 버지니아주의 치안 판사 린치(Lynch, C. W.)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브라운의 성명은 과거와 이후의 정부가 지속적이지만 분명히 구별된다는 점을 은연중에 강조한다. 그는 사과하는 것이 ‘기쁘고 자랑스럽다’고 말한다. 사과가 수치심과 곤혹스러움을 수용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사과하는 것이 자랑스러울 수 있는가? 이는 국가 차원의 사과에 있는 핵심적 특질인 분리-자아(split-self)의 개념도 잘 보여준다. 브라운 수상은 새로운 윤리적 자아인 한 나라를 대표하기 때문에, 이전 정부의 행위에 미안하다면서도 사과하는 것이 기쁘고 자랑스러울 수 있는 것이다. 

사과 방법과 본질에 대한 언어.문화.철학.사회학적 분석을 담은 책이다. 언어학자인 저자는 사과의 다양한 측면을 밝혀내기 위해 언어학은 물론 사회학과 심리학, 문화적 배경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각각의 경우에 맞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가 각 장에서 분석을 시도하는 사례들 외에도, 36개의 공개 사과 사례를 별도의 챕터로 소개해, 각 사례마다 왜 사과가 성공하거나 실패했는지, 성공한 사과는 어떤 언어를 사용했고, 실패한 사과는 무엇을 하지 않아 실패했는지를 보여준다.

● 머리말
● 서론

1장 - 사과의 범위
책임은 내가 진다│극작술│같은 사람이 아닙니다│저는 하늘에서 해적질을 했습니다│사과의 진정성
공개 사과 사례 1│ 나쁜 피
공개 사과 사례 2│ 관용의 여명
공개 사과 사례 3│ 세상의 규칙
공개 사과 사례 4│ 친애하는 톰 제퍼슨 씨

2장 - 사과는 어떻게 성공하고 실패하는가
저를 용서하시고 제 결례를 잊어주십시오 │사과의 과정│ 달변에 명민하고 깨끗하고 잘생긴 │ 우리가 하고 요구한 사과 │피해자의 역할
공개 사과 사례 5│ 교문
공개 사과 사례 6│ 친애하는 버락에게
공개 사과 사례 7│ 잃어버린 마을 편지
공개 사과 사례 8│ 교실 광대

3장 - 우리는 어떻게 사과하는가
프로이트적인 실수예요│보문 구조│that과 if의 차이│수행 동사와 적절 조건│비문자적 언어의 이해│망각 속으로│‘언해피 밀’│‘사과’라는 말이 하는 일
공개 사과 사례 9│ 라디오 신부
공개 사과 사례 10│ 캡틴 조
공개 사과 사례 11│ 부적절하고 어리석은 언어 선택
공개 사과 사례 12│ 강압적인 정부 폭력배

4장 - 미안, 유감, 기타
그에 대해 정말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sorry의 문법│댄 래더의 sorry│유감을 뜻하는 regret│윌슨 행정부는 콜롬비아에 사과했는가?│지름길│유감 혹은 후회의 추가 사례
공개 사과 사례 13│ 1970년 오하이오
공개 사과 사례 14│ 하노이 제인의 후회
공개 사과 사례 15│ 등에 칼을 찔리다
공개 사과 사례 16│ 끔찍한 연구

5장 - 진정한 고백
나는 죄를 지었습니다 │고백하는 두 가지 방법│ 죄지었다는 말을 고상하게 할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잘못을 고백하거나 피해자를 밝혀야 할까?│애팔래치아 트레일
공개 사과 사례 17│ 미국 최초의 성추문
공개 사과 사례 18│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
공개 사과 사례 19│ 자연(본성)의 외침들
공개 사과 사례 20│ 회고성 사과

6장 - 구두 자기변호
그때는 몰랐습니다 │구두 자기변호-부인, 생색내기, 차별화, 초월│팩우드의 출구│ 그들이 저더러 사기꾼이라고 하면, 저는 사기꾼입니다 │ 저는 역사가입니다… 그게 저예요
공개 사과 사례 21│ 내 친구들에게 받은 약간의 도움
공개 사과 사례 22│ 인질들의 무기
공개 사과 사례 23│ 디어본 인디펜던트
공개 사과 사례 24│ 루시에 대한 유일한 사실은 빨갱이라는 것

7장 - 국가 차원의 사과
모든 일본계 여러분께 │국가적 사과의 절차│역사 기술과 지위 보유│죄의 상속│린치 금지법과 필리버스터│마녀재판
공개 사과 사례 25│ 두 편지
공개 사과 사례 26│ 2차 세계대전에 대한 독일의 50년에 걸친 반성
공개 사과 사례 27│ 일본, 50년 뒤
공개 사과 사례 28│ 영국 정부를 대신해

8장 - 국제적 사과
프로토콜│ 일본으로 와서 사과하시오 │일본의 사과 문화와 미국의 사과 문화│국가 대 국가인가, 개인 대 개인인가?│푸에블로 사건: 협박과 무성의
공개 사과 사례 29│ 냉엄한 현실
공개 사과 사례 30│ 655편 항공기
공개 사과 사례 31│ 상한 사과 몇 개
공개 사과 사례 32│ 두 개의 유감

9장 - 우리는 왜 사과하거나 하지 않는가
저는 내일 정오를 기해 대통령직에서 사임하겠습니다 │우리는 왜 사과를 거부하는가│유니언카바이드와 보팔│적나라한 잔인성│우리는 왜 사과하는가?│하루도 그냥 지나가는 법이 없다│갈취
공개 사과 사례 33│ 혐오스러운 불가피성
공개 사과 사례 34│ 인질이 된 미국
공개 사과 사례 35│ 사병 구타
공개 사과 사례 36│ 메추라기 사냥

10장 - 미국 문화에서 사과
존 웨인 법│‘약하다는 표시’란 무엇인가?│우리는 당신이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사과와 젠더│사과와 권력│조용한 사과│굿나이트, 데이비드│사과의 범위와 의미

● 참고 문헌
●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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