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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이 좋다는 것을 알지만 나 역시도  많이 읽지 못했었다. 어릴적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문이 많아  중도 포기를 한 작품도 있고 끝까지 읽었지만 그 깊이를 다 알지 못하고 넘어간 책들도 무수하리라..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 고전 읽기가 필요하고, 읽음으로 인해 삶이 풍성해 진다는 것을 알지만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이유는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작품마다 들어 있는 이성과 감성, 사실과 허구를 제대로 이해하기란 쉽지 않기에 지침서 같은것이 있다면 좋을 것이다. [살아 있는 세계문학 이야기]는 10대를 겨냥한 책으로 세계문학을 읽기 전 단계에 가이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주고 있다. 책속에는 18명의 작가가 등장한다.(단테.톨스토이.카프카.헤밍웨이.타고르...) 18명의 작가는 자신이 강사가 되어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강의를 듣는 친구들에게 질문을 하며  이끌어 나간다. 작가가 글을 쓸때 무슨 생각으로 썼는지 다른 의견은 없는지. 다양한 시각으로 작품을 바라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각 작품에 대한 흥미유발과 궁금증을 갖게 한다.   언젠가는 아이에게 고전을 읽혀 보겠노라고 이런 저런 계획을 세워 보기도 했었다. 그런데 어떤 책을 어떻게 읽혀야 할지 몰라  계획을 실행하기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그 때 이런 책이 있었다면 도움이 많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 또는 많게는 몇백년전에 살아 활동했던 작가가 내 앞에서 자신에 작품에 대해 강의를 한다는 설정은 이 책을 충분히 매력있게 한다. 책속에서는  고전읽기의 tip을 알려주고 있다. 가장 첫번째로  작품 이해는 작가의 이해로 부터 시작되는듯 하다  작가가 살아온 삶과 그 시대적 배경을 알아야 하고  주인공을 비롯한 인물들  줄거리를 통해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그 핵심을 찾아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은 그  메세지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그동안 아이 키우면서 읽지 못했던  고전!   아이와 함께 조금씩 읽어봐야 겠다.     [저는 이 책을 소개하면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세계문학,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면 문학가에게 직접 들어보세요!이 책은 마치 청소년 독자들이 수업 현장 속에 있는 착각을 불러잉으킬 정도로 생동감 있게 쓴 독특한 형식의 세계문학서이다. 불멸의 고전 의 산증인 단테는 물론, 아시아인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빛나는 타고르까지 다양한 문학가들의 삶과 작품을 재조명했다. 각 시대를 대표하는 18명의 문학가들이 직접 작품을 통해 후대에 말하고자 했던 핵심 주제들을 강의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살아 있는 수업 을 체험해볼 수 있다. 이미 고인이 된 문학가들을 불러내 이야기를 들어보는 소설 같은 구성이지만, 그들이 전하는 작품 소개만큼은 무엇보다 감동적이며 깊은 깨달음을 전해준다. 고전 공부가 필수가 된 지금,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단 한 권의 지침서이다.

소포클레스 선생님, [오이디푸스 왕]의 비극은 숙명인가요?
_소포클레스가 대답해 주는 그리스 비극 이야기
/우리는 그리스 비극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꼭 알아야 할 그리스 3대 비극 작가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으로 운명을 이야기하다
/비극적 운명에 맞선 인간

호메로스 선생님, [오디세이아]의 비장미는 어디서 비롯되나요?
_호메로스가 대답해주는 영웅 서사시이야기
/고대 그리스의 영웅은 어떤 존재일까?
/[일리아스]의 영웅, 아킬레우스 vs 헥토르
/호메로스, 장대한 모험을 [오디세이아]에 풀다
/영웅 서사시의 걸작,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단테 선생님, [신곡]은 인간의 여정에 어떤 빛을 밝혀주나요?
_단테가 대답해주는 진선미 이야기
/단테는 왜 [신곡]을 썼을까?
/진선미라는 영원한 주제를 다룬 [신곡]
/단테, [신곡]에서 인간의 이상을 향한 여정을 그리다
/[신곡]속에 빛나는 시인의 지혜와 이상

보카치오 선생님, [데카메론]은 금욕주의를 어떻게 풍자하나요?
_보카치오가 대답해주는 인간의 욕망 이야기
/보카치오는 어떻게 르네상스의 선구자가 됐을까?
/보카치오 작품 속 인문주의
/보카치오, 사실주의 거작 [데카메론]으로 시대를 풍자하다
/보카치오가 꿈꾼 사랑과 행복

세르반테스 선생님, [돈키호테]에 사람들은 왜 열광할까요?
_세르반테스가 대답해주는 숭고한 이상 이야기
/돈키호테는 왜 살아 있는 인물처럼 느껴질까?
/[돈키호테], 미치광이 기사의 황당한 모험담
/세르반테스, [돈키호테]의 숭고한 이상을 말하다
/[돈키호테]의 불후의 매력

셰익스피어 선생님, [햄릿]은 왜 사느냐 죽느냐로 고뇌하나요?
_셰익스피어가 대답해주는 인간의 각성 이야기
/세계적 대문호, 셰익스피어는 누구일까?
/문단을 뒤흔든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셰익스피어, [햄릿]을 통해 인간의 절망을 고뇌하다
/사느냐 죽느냐라는 번민

몰리에르 선생님, [타르튀프]는 왜 위선적 인간이 되나요?
_몰리에르가 대답해주는 위선 이야기
/몰리에르는 왜 17세기를 대표하는 극작가일까?
/[웃음거리 재녀들]에서 [동 쥐앙]까지
/몰리에르, [타르튀프]를 통해 위선을 폭로하다
/[타르튀프]와 금욕주의의 희생양

루소 선생님, [신 엘로이즈]가 선택한 사랑은 무엇인가요?
_루소가 대답해주는 자연스러운 사랑이야기
/루소는 왜 고독한 산책자로 불릴까?
/[신 엘로이즈], 루소의 대표 연애소설
/루소, [신 엘로이즈]를 통해 사랑을 사색하다
/자연스러운 사랑, 도덕적인 사랑, 현대의 사랑

괴테 선생님, [파우스트]는 왜 악마와 내기를 하나요?
_괴테가 대답해주는 끝없는 탐욕 이야기
/괴테는 어떤 시의 길을 걸었을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불러일으킨 공명
/괴테, [파우스트]를 통해 왜 사는가를 묻다
/[파우스트]처럼 끊임없이 탐구하라

바이런 선생님, [돈 주안]이 보여주는 시대정신은 무엇인가요?
_바이런이 대답해주는 개인적 반항이야기
/바이런은 왜 자유를 노래하는 시인이 되었을까?
/서정과 방랑의 [차일드 헤럴드의 편력]
/바이런, [돈 주안]에 시대의 영웅을 묘사하다
/[돈 주안]의 시대정신

위고 선생님, [레 미제라블]의 세상은 무엇으로 구원되나요?
_위고가 대답해주는 자비와 구원 이야기
/위고로 대표되는 낭만주의란 무엇일까?
/아름다움과 추함의 대조, [노트르담 드 파리]
/위고, [레 미제라블]로 세상을 구원하는 자비를 말하다
/위고의 인도주의

발자크 선생님, [고리오 영감]은 자본주의를 어떻게 고발하나요?
_발자크가 대답해주는 돈의 죄 이야기
/발자크가 말하는 사실주의란 무엇일까?
/프랑스 사회의 백과사전, [인간희극]
/발자크, [고리오 영감]을 통해 돈의 죄악을 꾸짖다
/각인각색의 인물을 통해 본 배금주의

톨스토이 선생님, [안나 카레니나]의 심리는 어떻게 변화되나요?
_톨스토이가 대답해주는 영혼 변증법 이야기
/톨스토이는 왜 문학을 시작했을까?
/러시아의 대서사, [전쟁과 평화]
/톨스토이, [안나 카레리나]로 시대와 충돌한 개인을 고찰하다
/톨스토이의 영혼 변증법

해밍웨이 선생님, [노인과 바다]에서의 사투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_해밍웨이가 대답해주는 방황과 투쟁이야기
/해밍웨이가 묘사한 길 잃은 세대는 누구일까?
/[노인과 바다], 불굴의 인간다운 투쟁
/해밍웨이, [노인과 바다]를 통해 인간의 저항정신을 보여주다
/해밍웨이의 빙산 이론

카프카 선생님, [변신] 속 현대인의 진짜 모습은 무엇인가요?
_카프카가 대답해주는 황당한 세계 이야기
/카프카는 [심판]으로 어떤 성장 과정을 보여줬을까?
/[성]을 통해 본 카프카의 비애
/카프카, [변신]을 통해 세상의 황당함을 드러내다
/카프카가 남긴 인생을 위한 고민

마르케스 선생님, [백 년 동안의 고독]에 미술적 사실주의가 있나요?
_마르케스가 대답해주는 환상과 현실 이야기
/마르케스는 어떤 작가일까?
/6대의 흥망성쇠를 다룬 [백 년 동안의 고독]
/마르케스, [백 년 동안의 고독]이 그린 순환을 해석하다
/마르케스의 마술적 사실주의

나쓰메 선생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어떤 현실을 그리나요?
_나쓰메가 대답해주는 풍자와 비판 이야기
/나쓰메는 어떻게 동서양 문학의 특징을 결합했을까?
/나쓰메의 F+f의 문학 공식
/나쓰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로 인간의 민낯을 보여주다
/비판의 길이와 독특한 스타일

타고르 선생님, [기탄잘리]의 사랑은 어떻게 완성되나요?
_타고르가 대답해주는 평화와 박애 이야기
/타고르의 범신론은 무엇일까?
/[기탄잘리], 신에게 바치는 시
/타고르, 인도인의 서정을 표현하다
/근대 인도의 서사시, [고라]